본문 바로가기
국어, 독서, 토론, 글쓰기 정보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초등 글쓰기 교육

by 책 보물선 2025. 4. 6.

아이가 즐겁게 글쓰기 하고 있고, 엄마가 활짝 웃으며 지도하는 썸네일

아이에게 글쓰기가 필요한 이유

  초등학생들에게 글쓰기는 단순히 국어 공부의 한 영역이 아닙니다. 아이의 생각과 감정, 그리고 표현 능력을 길러주는 가장 중요한 활동입니다. 아이가 자라며 겪는 다양한 일상과 감정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힘과 주어진 상황에 집중하고 인내하는 힘은 글쓰기 활동을 통해 길러집니다. 그래서 글쓰기를 잘하는 아이는 조리 있게 말하고, 문자에 대한 이해와 응용력 즉, 문해력이 향상되어 학습능력도 자연스럽게 좋아집니다. 글쓰기를 하다 보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그때 어떤 마음으로 그런 행동을 했었지?', '이 내용을 어떤 순서로 작성해야 할까?', '어떻게 하면 더 내 마음을 잘 표현할까?'와 같은 질문을 스스로 던지며 고민하게 됩니다. 이렇게 글을 통해 생각을 정리하는 과정이 반복되면 아이의 문해력과 표현력이 크게 향상하게 됩니다. 글쓰기를 잘하는 아이는 국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과 학습이 뛰어난 아이, 말을 잘하는 아이, 친구들과 잘 지내는 아이로 성장하게 됩니다. 

 

초등 교육과정 글쓰기 종류(문종) 

  초등학생이 접하는 글쓰기 종류는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일기 쓰기를 통해 하루의 활동과 감정을 기록 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정리하는 독후감(감상문)도 흔히 접하게 됩니다. 친구의 생일파티나 소풍처럼 특정 사건을 이야기 하듯이 풀어내는 생활문, 누군가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정리해보는 편지글도 있습니다. 그리고 내 주변 과학 현상이나 어려운 개념을 알기 쉽게 설명하는 설명문과 하나의 주제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만들고 이유와 근거를 제시하는 초등 논술까지, 그 종류와 쓰임새가 다양합니다. 아이가 다양한 유형을 골고루 경험할수록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은 줄어들고, 사고력과 표현력은 좋아집니다. 

 

글을 잘 쓰기 위한 실천

  그렇다면 초등학생이 글을 잘 쓰기 위한 실천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무엇보다 주제를 자세하고 정확하게(구체적)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좋아하는 것은 너무 범위가 넓기 때문에 생각이 산만해지고 아이가 생각을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대신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 한가지처럼 한정된 주제를 정하면 아이도 글의 중심을 쉽게 잡고 주제에 알맞은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의 흐름을 잡기 위해 처음(소개) 중간(내용) 끝(마무리)순서를 지키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말하기부터 시작해 보고,, 간단한 글의 틀을 그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글을 쓸 때는 문장을 어렵게 쓰려 하기보다는 말하듯 자연스럽게 쓰는 것이 더 좋습니다. 처음부터 멋진 글을 쓰는 것보다,자신의 생각을 진심을 담아 솔직하게 작성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아이에게는 틀리지 않게 써야 해라는 부담보다 네 생각을 편하게 써보자라는 말이 더 큰 도움이 됩니다. 단순히 줄거리나 정보를 단순히 나열하는 것보다는, 한두 문장이라도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써보는 것이 아이가 성장하는 글쓰기입니다.

 

글쓰기는 아이를 성장시키는 가장 따뜻한 도구입니다

  아이들이 글을 꾸준히 쓰기 시작하면, 그 안에서 생각과 감정이 자연스럽게 정리되며 머릿속이 맑아지고 현재에 집중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글을 쓰는 과정에서 아이는 기쁜 일, 속상한 일, 고민거리를 글로 풀어내며 스스로를 이해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법을 익혀가지요. 이는 정서적인 안정으로 이어지고, 학교생활이나 학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또한 글을 통해 자기표현이 익숙해진 아이는 말하기에서도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친구나 가족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생각을 차분하게 전달할 수 있게 되고, 이는 사회성 발달로도 이어집니다. 초등 국어 논술 수업을 하다 보면 의외로 많은 아이들이 친구 관계나 학교생활에서 예상보다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학교에서 친구와 갈등이 생기거나 이유 없는 따돌림 등의 문제를 겪더라도,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아이는 주변의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문제가 커지기 전에 잘 해결합니다.

  글쓰기는 단순히 글을 잘 쓰는 기술이 아니라, 아이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정리하고, 표현하고, 결국 삶을 더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작은 글 한 줄에서 시작해 아이만의 언어와 세계가 자라나는 그 과정을 지켜봐 주세요. 그 글 안에서 우리 아이는 조용히, 그러나 단단하게 성장하고 있을 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