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독서, 토론, 글쓰기 정보

편지글, 아이의 소중한 마음을 열어줘요.

by 책 보물선 2025. 4. 7.

아이가 편지글을 웃으며 작성하고 있는 모습의 썸네일 그림. 배경에 예쁜 편지봉투가 그려져 있다.

  안녕하세요. 아이들과 소중한 글씨기 수업을 하고 있는 '책 보물선' 선생님입니다.

  오늘은 편지글을 쓰면 좋은 점과 편지글 작성 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아이가 편지글을 써야 하는 이유

  부모님, 혹시 아이가 이유 없이 짜증과 화를 내는 경우를 많이 보셨지요? 또 무슨 일인지 말하지 않고 혼자 끙끙 앓는 모습을 보신 적은 없으신가요? 아이들은 아직 자기감정을 정리하고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때 자신의 마음을 자연스럽게 꺼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편지글'입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이들이 편지 형식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면 감정을 더 쉽게 이해하고 표현하며 정서적 안정감도 형성된다고 합니다. 또한 편지를 주고받으며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도 키우게 됩니다. 제가 지도하는 글쓰기 수업에서도 처음 글쓰기를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엄마에게 편지 쓰듯이 써봐', '친구나 동생에게 오늘 배운 걸 편지글로 알려줘.'라는 조언을 항상 해줍니다. 편지는 단순히 글짓기 이상의 효과를 보여줍니다. 아이가 건강한 감정 표현을 배우고 의미가 있는 문장으로 글을 작성하기 위한 소중한 수단이 됩니다.

 

🎁 우리 아이 편지글, 이렇게 시작하세요.

  가정에서 처음부터 편지글을 쓰라고 하면 아이들은 막막해할 거예요. 편지글 쓰기의 첫 단계는 쉽고 재미있게 접근하는 게 중요합니다.  먼저, 편지의 대상부터 함께 정해볼까? 가족, 친구, 동물, 인형, 장난감 등 아이가 좋아하는 대상을 고르세요. 아이는 소중하고 친밀감을 느끼는 대상에게 할 말이 많고 글 쓸 소재를 잘 떠올리기 때문이에요. 

  대상이 정해졌다면 아이와 함께 편지에 들어갈 내용을 이야기해 보세요. 아이의 글쓰기 지도에서  가장 중요한 건 대화를 통해 아이와 소통하며 내용을 구성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아이는 자연스럽게 대상과 내용을 떠올려서 공감 가는  따뜻한 글을 작성할 수 있어요. 질문 형식으로 시작하셔도 좋습니다. 예를 들면 "친구와 어떤 놀이를 했니?", "인형이 살아있다면 어떤 말을 하고 싶니?"처럼 편지글은 딱딱한 형식보다는 내 마음 나누는 재미있는 놀이처럼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아이도 부담을 느끼지 않고 즐겁게 글을 쓸 수 있어요. 

  

🎯 편지글 쓸 때 중요한 팁 3가지

  부모님이 편지글을 지도할 때 수준 높을 편지글을 작성하게 도와주는 3가지 팁을 알려드릴게요. 

 

☝ 첫째, 편지글 형식을 알려주세요

   편지글 형식은 간단해요.

    ✅ [받는 사람] 

    ✅ [첫인사, 편지를 쓰는 이유]

    ✅ [하고 싶은 말]

    ✅ [끝인사]

    ✅ [날짜, 보내는 사람]

  처음에는 부모님이 옆에서 간단한 틀을 보여주고 아이가 익숙해지면 점차 혼자서도 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간단한 틀이지만 아이에겐 글감을 떠올리고 성숙한 편지글을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둘째, 구체적으로 질문해 주세요

  대부분의 아이들은 처음 글을 쓰면 "편지에 무슨 말을 써야 할지 모르겠어요.", "내용이 이것밖에 생각나지 않아요!"라는 말을 합니다 이럴 땐 앞에서 알려드린 것처럼 구체적인 질문으로 도와주세요. 

 💖 "친구와 어떤 일이 가장 기억에 남아?"

 💖 "그때 어떤 기분이 들었어?" 

 💖 " 친구가 편지를 받으면 어떤 마음이 들까?"

 💖 "앞으로 친구와 어떻게 지내고 싶어?"

  아이들은 질문을 통해 자연스럽게 내용을 떠올리고 좀 더 구체적인 사실과 생각을 담아 좋은 글을 작성하게 됩니다.

 

👌 셋째, 편지 쓰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세요

  편지글은 마음을 표현하는 활동이에요. 조용하고 편안한 장소에서 아이가 글쓰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온화한 조명에 깔끔한 편지지와 예쁜 필기도구로 아이에게 글 쓰고 싶은 감각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주세요. 아이는 행복한 마음으로 편지를 작성할 거예요.

 

🌱 편지글의 효과 3가지

  편지글은 아이의 전반적인 성장을 돕는 아주 유익한 학습활동이에요. 편지글 작성으로 아이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어요

 

 ☝ 첫째, 정서적 안정과 표현력 증가

  아이는 편지를 통해 내 마음을 표현하면서 감정을 정리하고, 차분하고 안정된 마음가짐을 유지할 수 있어요.  자극적인 짧은 영상과 중독적인 게임에 지친 아이들에 마음을 치유하고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요.

 

 ✌ 둘째, 공감과 소통 능력 향상

   편지를 주고받으며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배려와 공감하는 능력이 자라납니다. 즉 나에게 집중하던 아이가 나와 친구, 나와 부모님, 나와 주변환경들로 생각이 옮겨가며 생각이 좀 더 성숙해지고 사회성을 배우는 과정을 돕는 거예요..

 

 👌 셋째, 글쓰기 자신감 상승

  편지글 쓰기는 아이들이 비교적 쉽게 접근 가능하고 일상적인 대화 수준으로도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글쓰기가 어렵지 않구나!" 하고 글쓰기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고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어요. 편지 쓰기 글쓰기가 쉽고  재미있는 활동이라고 느끼게 하여 글쓰기를 즐기는 어린이로 바꾸어줍니다. 꾸준히 편지글을 쓰다 보면 더 긴 글이나 복잡한 초등 글쓰기에도 쉽게 도전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됩니다. 

 

🦄 편지글 쓸 때 부모님의 역할

  마지막으로, 편지글 쓰기를 할 때 부모님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요? 편지 쓰기의 핵심은 아이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글씨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부모님이 해야 할 일은 아이가 부담 없이 글을 쓰도록 옆에서 친절히 지켜봐 주는 거예요. 그리고 아이의 글 속 이야기에 진심으로 관심을 보이고 공감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아이의 글이 미숙하다고 혼내거나 즉시 올바르게 고쳐주려는 지도방법은 아이에게 상처를 주고 글쓰기 능력을 크게 떨어트리는 큰 실수입니다.

💖 "이런 생각을 하는구나, 정말 재미있다!"

💖 "이 편지를 받은 친구는 정말 행복하겠어"

 와 같은 따뜻한 말을 많이 해주세요. 그러면 아이는 글쓰기에 흥미와 재미를 느끼고, 성숙하고 발전된 글을 작성해서 부모님을 기쁘게 해 드릴 거예요.

  제 블로그 글을 통해 편지 쓰기 활동이 아이와 부모님 모두에게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 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저도 선생님으로서 늘 응원하고 블로그 글을 통해 조금이라도 돕겠습니다. 오늘부터 아이와 마음을 주고받는 편지 쓰기 시작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제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