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독서, 토론, 글쓰기 정보

우리 아이를 책과 친하게 만드는 7가지 방법

by 책 보물선 2025. 4. 2.

 

집에서 아이가 손가락으로 집으로 즐겁게 책을 읽고 있고 옆에 엄마가 지켜봐주는 모습의 그림

 

  안녕하세요. 초등학교 국어논술학원을 운영하고 있는 '책 보물선'입니다.  요즘 우리 아이들이 책을 점점 멀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스마트폰에  유튜브와 게임 등 빠르고 자극적인 화면에 익숙해진 아이들이 조용히 앉아 책을 읽는 일은 점점 더 어려운 일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독서는 단순히 공부를 위한 과정이 아닙니다. 창의력, 암기력, 사고력, 공감능력까지 아이의 전반적인 성장에 꼭 필요한 역량을 길러주는 중요한 습관입니다. 그래서 부모님이 실천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7가지 방법을 소개드리겠습니다. 

 

1. 아이의 흥미를 끄는 책으로 시작하세요

  독서 습관의 첫걸음은 재미있는 책 선택입니다. 처음부터 고전이나 역사서보다는, 함께 아이가 좋아하는 주제의 책을 알아보세요. 공룡, 마법, 자동차, 운동 등 아이가 현재 관심이 있는 책으로 시작하여 책은 재미있는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게 중요합니다.

 

2. 자기 전 책 읽는 시간 만들기

  매일 밤 잠자기 전 20분 정도 책을 읽는 습관을 만들어보세요. 그러기 위해 침대 근처에 항상 책을 놓아두셔야 합니다. 엄마와 함께 책 읽는 시간이 쌓이면 아이에게 책 읽기는 엄마와 함께하는 즐거운 시간이 됩니다. 잠자리 독서는 아이의 집중력과 정서 안정에도 도움이 되고 편안한 수면을 유도해 줍니다.

 

3. 책이 가까이 있는 환경 만들어주기

  책은 보이지 않으면 잘 안 읽게 됩니다. 집안 곳곳에 아이에게 보이는 곳에 책을 놓아두세요. 주말마다 나들이처럼 아이와 도서관이나 서점을 함께 가는 것도 좋은 독서 자극이 됩니다.

 

4. 함께 읽고 대화 나누기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어가 보세요. “어떤 장면이 재미있었어?”, “이후에 어떤 일이 일어날까?” 이런 질문은 아이의 사고력을 키우고 책에 대한 흥미를 높여줍니다. 시험처럼 묻기보단, 공감하고 공유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5. 재미있게 읽어주고 독후 활동 더하기

  우리 아이들이 책 읽는 것을 어려워하거나 독서를 거부하면 부모님이 직접 책을 소리 내어 읽어주세요. 저도 국어 논술 학원을 운영하며 처음 오는 아이들에게 가장 신경 쓰는 부분입니다. 아이들이 처음 독서에 부담을 느끼지 않고 즐길 때까지 제가 먼저 소리 내어 실감 나게 읽어줍니다. 책을 읽고 함께 이야기하며 책의 내용과 의미를 파악하고, 그림활동이나 역할극을 통해 아이들에 상상력을 키워줍니다. 아이들도 책이 지루한 것이 아닌 함께 즐겁게 이야기하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것을 알면 독서에 더욱 집중하고 책을 읽는 것을 즐깁니다. 

 

6.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해 주세요

  작은 목표부터 시작하세요. 책을 읽고 아이가 ‘스스로 해냈다는 성취감을 느끼면 독서를 더욱 즐기게 됩니다. 예를 들어 이번 주에 책 두 권 읽기같은 간단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면 칭찬과 보상을 해주세요. 독서노트나 칭찬스티커를 활용하면 독서활동에 동기 부여가 되어 엄마 없이도 책을 읽는 아이로 성장하게 됩니다. 

 

7. 부모가 먼저 책을 읽는 모습 보여주세요

  아이에게 가장 강력한 교육은 부모가 보여주는 것입니다. 아이에게 “집에서 책 좀 읽어!”라고 말하기보단, 평소에 부모가 손에 책을 쥐고 있는 모습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저도 학원에서 책을 강제로 읽히기보단 처음 학원에 아이들이 왔을 때 책 읽는 모습을 많이 보여줍니다. 그러면 아이들은 아 이곳은 책 읽는 곳이구나 하고 자연스럽게 따라 읽게 되더라고요. 집에서 가족들이 모여 앉아 함께 책읽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끝으로

  아마 책을 처음부터 좋아하는 아이는 없을 겁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는 흥미 있는 이야기와 엄마와 함께하는 즐거운 시간이 필요하고 아이가 성취한 부분은 부모가 지켜보며 보상을 해줘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며 아이는 독서에 참재미를 느끼게 되고 그 후엔 혼자서도 책을 잘 읽는 똑똑하고 지혜로운 아이로 성장합니다.  중요한 건 억지로 강요하지 않고 엄마 또는 아빠와 일상 속에서 습관을 만들고 작은 성취의 경험을 계속 이어나가서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7가지 방법을 1주일에 1가지씩만 실천해 보세요. 하루 10분, 20분의 변화가 아이의 미래를 밝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건 엄마와 아빠의 따뜻한 배려와 응원을 하며 함께 지켜봐 주는 부모의 관심입니다. 책과 친한 아이, 부모와 함께 책 읽는 화목한 가정을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