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독서, 토론, 글쓰기 정보

하브루타 토론, 아이의 생각이 깊어지는 대화

by 책 보물선 2025. 4. 11.

엄마와 아이가 책을 펴놓고 즐겁게 이야기 하는 모습에 썸네일 이미지

 

1. 하브루타 토론이란?

  하브루타(Havruta)는 히브리어로 "친구" 또는 "짝"을 의미하는 말로, 유대인들의 전통 전인 학습법입니다. 두 사람이 짝을 이루어 책을 함께 읽고 질문하며 서로의 생각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깊이 있는 이해와 창의적 사고력을 키우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세계적으로 뛰어난 인재를 많이 배출한 유대인들은 7살 때부터 친구와 짝을 지어 하브루타 토론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세계적인 과학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은 끊임없는 질문을 통해 상대성 이론을 만들어냈으며,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와 구글 공동창업자 세르게이 브린 역시 하브루타 방식의 질문하고 탐구하는 유대인 교육을 받은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2. 왜 아이에게 하브루타 토론이 필요할까요?

  우리나라 교육은 아직도 주입식과 암기 위주의 학습이 많습니다. 그러나 미래 사회는 단순 암기력보다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하브루타 토론은 바로 이런 미래형 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탁월한 방법입니다. 

  하브루타를 통해 아이들은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며,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는 소통 능력까지 갖추게 되어 사회성과 공감 능력도 함께 발달합니다. 빠르게 변하는 미래사회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을 부모와 함께 집에서 시작할 수 있는 교육이 '하브루타 토론'입니다.  

 

3. 가정에서 실천하는 하브루타 토론법

  하브루타 토론은 집에서 간단하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고 아이와 깊이 있는 대화를 하고 싶다면 하브루타 토론을 활용하세요. 책 내용이 아닌 아이의 관심사로도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1️⃣ 첫째, 주제를 정하세요. 동화책, 오늘 있었던 일, 가족여행, 아이돌 등 아이가 관심 있는 무엇이든 좋습니다. 처음부터 어려운 주제를 선택하지 말고, 아이가 즐거워할 수 있는 소재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어려운 내용이나 관심 없는 내용은 아이와의 대화를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2️⃣ 둘째, 질문을 만드세요. 질문을 통해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이야기를 읽고 어떤 생각이 들었니?", "만약 네가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했을 것 같아?", "이런 일로 친구와 싸웠을 때 어떻게 하면 화해할 수 있을까?"와 같은 개방형 질문을 부모님이 평소 많이 만들어 보고 아이와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셋째, 서로의 생각을 주고 받으세요. 저도 국어 논술 학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아이들에게 배우는 점이 참 많습니다. 아이들은 경험이 부족하지, 생각이 부족한 건 아니기 때문이죠. 아이가 이야기할 때는 충분히 경청하고, 절대로 아이의 말을 중간에 끊지 않습니다. 아이의 대답에 대해 "그렇구나,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조금 더 설명해 줄 수 있을까?"라고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끌어주세요. 아니면 부모님의 생각을 이야기해 주고,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라고 피드백을 요청하세요. 대화에서 가장 중요한 건 아이를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입장이 아닌 서로 생각을 주고받는 동등한 관계로 대해주셔야 아이가 성장할 수 있습니다. 

 

4️⃣ 넷째, 마무리하고 정리하기. 토론이 끝나면 오늘 나눈 이야기를 짧게 정리하고 서로 칭찬해주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아이가 자신의 의견이 소중하게 여겨진다고 느끼게 됩니다. 

 

4. 하브루타 토론이 아이에게 주는 놀라운 효과

  하브루타 토론을 꾸준히 실천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독서와 학습에 대한 흥미가 높아집니다. 왜냐하면 학습이 일방적 지식 전달이 아니라 재미있는 대화와 새로운 세상을 탐구하는 과정으로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이들이 질문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상대방을 이해시키기 위해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습관이 생기게 됩니다. 이는 아이가 성장해서 학습 능력을 향상해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무엇보다도 하브루타 토론은 부모와 아이가 서로를 더 깊이 이해하고 친밀감을 높이는 좋은 대화법입니다. 부모님과 자녀가 함께 생각을 나누는 과정에서 유대감이 깊어지고, 아이는 부모와 마음을 열고 대화합니다. 그러면 부모님의 의견을 존중하고 말 잘듣는 아이가 됩니다.

  하브루타 토론은 아이가 미래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평생 역량을 키우는 훌륭한 학습법입니다. 특별한 도구나 비용 없이 부모님의 관심과 질문만으로 시작할 수 있으니, 오늘부터 집에서 아이와 함께 하브루타 토론을 실천해 보세요!. 처음에는 대화를 이어가는 것이 어렵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내면이 성장한 아이와 만나실 수 있습니다.